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질병 해부

강아지 각막궤양 문제점 극복의 비밀

by 둥이47 2024. 3. 13.

강아지 눈의 상처는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상을 발견한다면 즉시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큰 예방이 됩니다. 이 글을 통해 강아지 각막궤양의 원인과 증상 치료, 예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눈이 혼탁한 강아지

 

1. 강아지 각막궤양이란?

강아지 3대 안과 질환으로 꼽히는 강아지 각막궤양이란, 강아지의 각막 표면에 찰과상이나 상처가 생겨 상피가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각막에 상처가 생기면 염증이 생겨 각막이 혼탁해집니다. 각막 표면은 매우 얇아서 손상되기 쉬우며 상처의 깊이에 따라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각막궤양은 시추, 페키니즈, 치와와, 퍼그처럼 안구가 돌출된 품종에 자주 발생합니다. 두개골 길이에 비해 주둥이 짧은 단두종 강아지는 안구의 신경이 둔감하고 통증 표현을 잘 안 하는 경우가 있어서 각막궤양이 방치되기 쉽습니다. 또한, 눈이 커서 눈물이 안구 전체에 고르게 분포하지 못하고 쉽게 마를 수 있어서 각막궤양에 취약합니다.

 

 

2. 강아지 각막궤양 원인

각막 궤양은 일상에서 부주의로 강아지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강박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각막 궤양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그중 주요 원인은 외부적 요인에서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첫 번째, 강아지가 산책을 나가면 어디로든 뛰어나가 즐거워하며 돌아다니다 보면 뛰어들기도 하는데, 이렇게 풀숲에서 뛰어놀다 보면 풀에 쓰거나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각막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눈꺼풀 안쪽에 식물 조각과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 손상을 유발하면서 각막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강아지의 눈썹과 털이 눈을 자극해서 각막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강아지들이 서로 싸울 때 발톱이나 이빨에 긁힌 경우 각막이 손상을 입을 수 있고, 각막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아토피나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들이 자신의 얼굴, 눈을 발로 자주 비벼 발톱에 긁히거나 바닥 등에 문지르는 행위를 할 때 각막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강아지를 목욕시킬 때 눈에 눈물 샴푸 물이 들어가는 등 화학적 자극에 의해 각막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 안구건조증, 쿠싱병, 당뇨병과 같은 질환으로 인해 합병증이 생긴 경우 각막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강아지의 눈이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감염되어 각막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 강아지 각막궤양 증상

강아지가 각막궤양이 생기면 눈이 가렵거나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자꾸 앞발을 사용해 눈을 비비거나, 혹은 이불이나 바닥에 얼굴을 대고 비비는 행동을 합니다. 그래서 각막궤양이 생긴 강아지의 안구를 살펴보면 동공이 탁하게 보이거나 심하게 충혈돼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이 붉고 부어오르며 눈물을 많이 흘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평소보다 눈을 더 많이 깜박이고 눈 표면에 뚜렷한 구멍이나 분화구가 있습니다. 눈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고, 각막 부근에서 세포가 부좌 하거나 깊은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려동물을 즉시 수의사에게 연락하고 진단받아야 합니다.

 

 

4. 각막궤양의 치료

강아지의 각막궤양은 종종 갑자기 나타나고 급격히 악화됩니다.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는 한 눈은 빨리 치유되므로 수의사에게 치료를 받으면 궤양이 며칠 내에 치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지 않고 궤양을 방치하면 한쪽 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의 각막궤양 치료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막 궤양이 발견되면, 수의사는 눈을 검사하고 각막 궤양의 심각성을 판단하기 위해 각막 염색 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적절한 안약이나 연고를 투여하면 염증이 억제되고 상처 부분의 치유가 진행됩니다. 윤활제를 사용하여 눈 앞쪽을 진정시키고 치유되는 동안 촉촉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의사는 강아지의 눈에 통증이 있어 보일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눈에 감염이 생길까 걱정이 되는 경우 항생제를 쓸 수도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외과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각막을 치료하고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각막궤양을 치료하고 있는 동안에는 눈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산책이나 목욕은 자제하고 처방받은 안약을 횟수와 시간, 용량에 맞춰 넣어주어야 합니다. 

 

 

5. 각막궤양 예방법

강아지의 각막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강아지가 놀이를 할 때 주변 환경에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눈을 다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놀이 중에 물체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산책을 할 때 풀숲이나 가시나무가 있는 지역에서 뛰어놀 때는 각막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강아지들끼리의 격렬한 싸움이나 상처를 입는 행위를 예방해야 합니다. 다른 동물과의 갈등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이를 조절하고 부딪힘을 막는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강아지들끼리의 싸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강아지들의 사회화와 훈련이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다른 강아지와의 갈등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적절한 소통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들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충분한 노는 시간과 휴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보호자는 강아지들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갈등이 시작되기 전에 조기에 개입하여 사태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렇게 강아지들끼리의 격렬한 싸움을 예방하면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눈에 화학물질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목욕할 때나 주변 환경을 관리할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막 궤양의 초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주의사항을 준수하면 각막궤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